미국 백화점, 대형마트 시장현황 및 전망

 

KOTRA 미국 시카고무역관

 

- 온라인 판매점의 성장은 기존 시장의 규모를 축소시킬 것

- 개인 소비지출 증가, 가처분 소득 증가는 매출 감소세를 둔화시킬 전망

 

유통구조의 변화가 기존 대형 판매점에 주는 영향

 

온라인 판매점과 창고형 매장, 대형 아울렛에 내어준 매출

  - 2018년 기준, 백화점을 포함한 대형 판매점의 매출액은 지난 5년간 연평균 3.3%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온라인 판매점의 경쟁 심화와 주요 경쟁업체들의 취급 제품 확대는 기존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매출이 창고형 매장과 대형 아울렛으로 이동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침

  -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은 입지 조건이 좋은 판매공간과 직원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 기반의 매장보다 비용이 많이 지출됨. 때문에 온라인 기반의 매장은 기존 소매점에 비해 고객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짐. 기존 백화점과 대형마트들은 프로모션과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기존 고객들을 어느 정도 유지하는 데에는 성공했지만 2018년 영업이익률은 2.6%에 그침. 이는 5.4%의 영업이익을 냈던 2013년에 비해 하락한 수치

 - 지난 5년간, 대형 판매점의 수는 연평균 1.4% 감소했으며 이는 7,535개의 지점이 없어졌다는 것을 의미함. 2023년까지 온라인 기반의 매장 및 창고형 매장의 증가는 기존 대형 판매점의 매출 감소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

 

경기 회복으로 인한 하락세 둔화

  - 개인지출 및 가처분 소득의 증가는 기존 대형 판매점 판매 부진을 주춤하게 할 것으로 예상됨. 향후 5년간 이익률은 연평균 1.8%로 전망

 

<기존 판매점, 인터넷 판매점의 판매량 추이(단위: 10억불)>

  이미지 

자료원: BMO프라이빗 뱅크 통계

 

취급 품목 및 서비스

 

온라인 구매보다 선호되는 분야, 의류 및 신발

  - 여성, 남성, 아동 의류와 신발, 잡화는 전체 판매의 51.4%를 차지함. 직접 입거나 신어봐야 하는 제품의 특성상 소비자들은 온라인보다 직접 가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 여성 의류/잡화 분야의 판매비중이 전체 대형 판매점 매출의 26.4%를 담당함

 

전문 판매점 증가로 위협받는 의약품, 화장품 판매

  - 대형 판매점들은 2018년 의약품, 화장품 분야 매출을 전체 매출의 20.7%로 예측하고 있음. 비타민, 미네랄 및 각종 화장품들을 생활필수품으로 여기는 트렌드와 판매량이 밀접하게 연결됨. 세포라 같은 화장품 판매 전문점이나 온라인 관련 사이트의 증가로 이 분야의 경쟁은 심화되는 추세이며, 최근 5년간 상당히 침체된 수익률을 보임

 

홈 리빙 용품       

 - 가구, 부속품, 가전제품을 포함하는 홈 리빙 용품은 대형 판매점 전체 매출의 18.7%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전체적인 홈 리빙 용품의 판매는 증가되는 추세이지만 가구를 취급하는 월마트의 제한적인 성장을 제외하고는 대형 판매점의 판매실적은 감소하고 있음

 

장난감, 취미용품

 - 어린이용 장난감, 스포츠, 공예용품 등을 포함하는 영역으로 2018년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 온라인 판매 증가로 인해 실적이 감소하고 있음

 

기타 

 - 과자, 소다류, 청소용품 등을 포함하는 기타 영역의 매출은 창고형 마트나 식료품점 판매에 영향을 받아 감소하는 추세

 

<취급 품목 및 서비스 매출액 비중(2018)>

  이미지

자료원: IBISWorld

 

수요 결정 요인

 

가처분 소득

  - 옷이나 신발과 같은 제품의 소비는 특히나 가처분 소득의 영향을 받음. 2018년까지 5년간 가처분 소득이 증가했지만 그 이익은 대부분 온라인 매장에 돌아감. 향후 5년간 가처분 소득은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온라인 매장의 성장세를 막을 수는 없지만 전체적인 소득 증가는 전통 대형 판매점의 이익에도 호재가 될 것으로 보임

 

여가시간

  여가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잠재고객들은 꼭 품목을 정하고 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구경을 하며 구입하고자 하는 품목을 정하는 시간이 증가함. 이러한 시간의 증가는 직접 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할 가능성을 높임

 

트렌드, 날씨, 가격

  - 새롭게 유행하는 옷, 향수와 같은 트렌드, 추운 날씨에 코트와 부츠, 더운 날씨에 수영복 등과 같이 트렌드와 날씨에도 소비자는 민감하게 반응함. 백화점의 가격은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며 대형마트의 가격은 더 대중적인 범위의 소비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음

 

휴가시즌

 - 휴가철은 수요에 큰 영향을 미치며, 때문에 연말 휴가가 몰려 있는 4/4분기에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함.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월마트, 메이시스 등 많은 매장들은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에 참여함

 

경쟁업체 분석

  이미지 

 

<주요 대형 판매점 시장 점유율 (2018)>

  이미지 

자료원: IBISWorld

 

시장 운용시스템 분석

 

낮은 자본 대비 효율성

  - 지속적인 기술경제 성장구축과 대형 판매점내 셀프서비스와 같은 시스템의 발전으로 인해, 이제는 고객들이 직접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됨. 따라서 임금에 소비되는 자본에 비해, 노동의 수확량이 비교적 낮음. 평균 시장경제의 효율성이 10% 이상인 반면, 대형 판매점은 9% 이하임

 

<자본에 따른 노동생산력 (2018)>

  이미지 

자료원: IBISWorld

 

기술의 변화

  - 재고관리 : 꾸준한 경제성장과 그에 비례하는 기술발전에 따라 대형 판매점내에도 새로운 재고관리 기술들이 도입되고 있음. 특히, 최근 들어 미국내 구매의 정확한 시간과 장소를 기록해주는 POS(Point-of-Sale) 장비에 더불어 새로 나온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주파수를 이용한 전자태그 시스템으로, 실시간으로 재고를 확인할 수 있게 됨

 

샘플 (모델명: Clamshell)>

  이미지 

자료원: RFID 공식웹사이트

  

  - 보안 : 위와 같은 POSRFID 도입으로 인해 백화점내 물건 분실확률이 점차 감소. 물건에 부착되어 있는 칩을 이용하여 상품이 도난당했을 경우, 반복되는 신호음과 함께 도난알림도 성행

  - 인터넷 및 모바일 :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상품 구매 후, 전자메일로 영수증을 송부해주는 시스템이 구축됨. 인터넷쇼핑이 급증하면서 많은 고객들이 물건을 먼저 주문하고, 후에 장소를 설정하여 픽업을 하는 성향이 높아짐

 

시장의 변동성

  - 연구기관 IBISWorld에 따르면, 대형 판매점 산업의 위험성은 꾸준하고 큰 변화가 없었으나, 향후에 온라인 판매점에 점진적으로 매출을 내어주게 되면서 기존 시장규모가 대폭 감소될 것으로 예상됨

 

<대형 판매점과 여타산업 위험성 비교 (2018)>

  이미지 

자료원: IBISWorld

 

  - 온라인 판매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점차 많아지는 반면, 아직 많은 고객들이 의류와 신발 같은 물품들은 직접 가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또한, 소비자의 같은 브랜드 재구입 의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이나 인식보다 본인이 직접 체험한 뒤 더 높아지는 것으로 보임

 

<브랜드 인식과 경험에 따른 소비자 재구입 의향>

  이미지 

자료원: Frost & Sullivan

 

전문가 의견 및 시사점

 

최근 전세계 대형판매점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판매자의 이목은 전자거래 시스템에 쏠리고 있음

  - Frost & Sullivan 자료에 따르면, 인도에서는 13천명 이상의 사람들이 미디어 마케팅의 관심을 갖고, 광고를 위해 소셜미디어도 활용하고 있는 추세임

 

모바일을 이용한 판매 하락세 완화

  - 인터넷 온라인쇼핑 뿐만 아니라, 많은 소비자들이 핸드폰의 기능이 성장함에 따라 간편하게 모바일로 구매를 하는 경우가 빈번해짐. 2015년 이후 인터넷 쇼핑에 비해 모바일 쇼핑이 점차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이는 2022년에는 60%가 넘는 고객들이 모바일을 통해 물품을 구매한다고 볼 수 있음. 이는 대형 판매점이 모바일과 연동 마케팅 사업을 추진하면 오히려 상승세를 돌파할 수 있다고 보임

 

<인터넷과 모바일 마켓의 총매출 예상비율 (단위: %)>

  이미지 

자료원: Frost& Sullivan

 

한국 판매시장도 소셜미디어와 인터넷을 활용함으로써 참신하고 독보적인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함께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 몇몇 기업들은 이를 추구하고 있으나, 아직도 상당히 많은 대형 판매점에서 소비자들에게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보임

 

<소셜미디어 Instagram을 활용한 미주내 한국 온라인업체 쇼핑몰 Kooding>

  이미지 

자료원: Kooding 공식 웹사이트

 

  - 기업분석 전문 소프트웨어 InsideView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본사를 둔 Kooding과 같은 온라인 쇼핑몰 회사는 한국 패션에 초점을 맞추고 전세계 고객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용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으로 참신하고 색다른 경쟁력을 선보임

  - Macy’s 백화점은 업계 선두에 서기 위해 유명브랜드, 최고의 위치, 그리고 관리가 잘된 다채널 전략을 사용하고 있음. Macy’sCEO 테리 런드그렌(Terry Lundgren)사업의 성장은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매장, 지역적 특징의 차이와 사업의 세분화로 전체적으로 이루어진다라고 말했으며 이어 “Macy’s의 지역 현지화,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 및 구매하도록 하는 옴니채널 그리고 고객관리 강화를 위한 교육을 통해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라고 전함

  - 2017Kolh’s 백화점은 아마존과 파트너쉽을 맺어 시카고 및 로스앤젤레스의 81개 매장에 아마존 환불 접수대를 만듦. Kohl‘sCEO 캐빈 맨셀(Kevin Mansell)불과 몇달 밖에 되지 않았지만 효과는 엄청났다.”라고 말했으며 고객들의 방문을 증가시켜 1차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함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http://news.kotr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