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패션업계, '기능성''럭스레저'를 주목하다

 

KOTRA 미국 뉴욕무역관

 

 - 패션 액세서리 시장, 고가 브랜드와 기능성 갖춘 제품이 성장 견인

 - 10~20대 공략 위해 스포츠 및 스트리트웨어 브랜드와 손잡는 럭셔리 브랜드

 

미국 패션시장, '럭셔리''실용성'에 주목

 

패션 액세서리 부문에서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와 활용도 높은 제품이 시장 성장을 견인

  - 시장조사업체 NPD그룹은 190억 달러에 달하는 패션 액세서리 시장(핸드백, 여행용 가방, 지갑 등)이 지난해 저조한 매출 실적을 보였으나 럭셔리 및 기능성 제품은 큰 폭으로 매출이 증가했음

  - 특히 백팩과 클러치, 숄더백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늘어남

  - NPD그룹의 Chief Industry ManagerMarshal Cohen"소비자들의 초점이 소유와 소비에서 경험, 여행, 건강한 삶으로 옮겨가면서 패션 액세서리 업체들도 변화 속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도전에 직면했다"고 분석함

 

미국 경제성장에 따른 럭셔리 브랜드 매출의 성장이 두드러짐

  - 비교적 고가의 디자이너 브랜드 제품판매는 전년대비 10% 증가해 전체 패션 액세서리 시장매출의 12%를 차지함

  - 실업률 하락, 가구당 소득증가 등의 영향으로 구매력이 향상된 소비자들이 럭셔리 제품에 투자가치를 인지하고 있음. 이는 실제 럭셔리 브랜드 제품의 구매로 이어짐

 

하나의 제품으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제품이 모든 소비자 그룹에 큰 호응을 얻음

  -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고, 애슬레저 트렌드의 급부상으로 스포츠와 여가의 경계를 허물어 일상에서도 착용할 수 있는 다기능 디자인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패션 액세서리 업체들은 소재와 디자인을 통해 다기능, 다목적 트렌드에 부합

  - 이 가운데 가방이나 지갑, 핸드백에 부착된 스트랩을 활용해 제품의 쓰임새를 다양하게 한 제품들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냄

  - 실제로 지난해 다기능/다목적 스트랩 제품 매출은 손목지갑 매출의 절반을 차지했으며, 전체 패션 액세서리 시장의 40%를 차지했음

 

<2016~2017 패션 액세서리 산업 부문별 연간 매출 증감>

패션 액세서리 카테고리

제품의 다기능/다목적 스트랩 여부

Yes

No

백팩

+24%

+5%

토트·쇼퍼백

+12%

+4%

지갑

+16%

0%

핸드백

+10%

-10%

손목지갑

+27%

-15%

자료원: NPD그룹

 

<다기능/다목적 패션 액세서리 제품>

브랜드 및 제품명

제품 설명

Henri Bendel /

Jetsetter Convertible

Canvas Backpack

(US$ 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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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의 가방을 3가지 스타일로 연출할 수 있음

- 스트랩을 조절해 백팩, 크로스바디백, 토트백으로 사용 가능. 해당 브랜드의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등극

Caraa x Athleta /

Everyday Vinyasa Tote

(US$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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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깨에 걸치는 토트 스타일로 가방 브랜드 Caraa와 요가복 브랜드 Athleta가 협업해 출시한 제품

- 스마트한 수납 디자인으로 오피스는 물론 헬스장에 들고 다닐 수 있는 짐백으로도 활용 가능

- 요가매트, 운동화, 랩탑 수납을 위한 디자인이 특징임

Senreve /

Maestra Bag

(US$ 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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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캘리포니아에서 탄생한 브랜드로 직장여성을 타깃으로 한 제품

- 스트랩을 어떻게 연결하느냐에 따라 백팩, 숄더백, 크로스바디백, 토트 등 다양하게 연출가능

- 전 제품은 이탈리아에서 생산되며 가볍고 튼튼한 것이 장점

LOEWE /

Hammock

Medium Bag

(US$ 2,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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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페인 명품브랜드 LOEWE의 가죽 가방으로 지퍼와 스트랩을 활용해 가방 모양을 변형시킬 수 있어 다양한 스타일 연출이 가능

- 이방카 트럼프가 착용해 더욱 유명세를 타기도 함

Mulberry /

Amberly Hobo

(US$ 2,050)

  이미지 

- 하나의 가방으로 3가지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음

- 숄더백에 부탁된 미니백은 탈착이 가능해 스트랩을 연결하면 크로스바디 백으로 활용이 가능함

: 판매세 불포함 가격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하이패션과 스포츠/스트리트패션 브랜드의 만남으로 탄생한 '애스럭서(Athluxers)’

 

의류 및 신발시장에도 럭셔리와 기능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

  - 고가의 럭셔리 브랜드와 스포츠/스트리트패션 브랜드가 협업을 통한 컬렉션을 발표하는 트렌드가 강세

  - 유명 브랜드간의 협업은 미디어의 주목을 받고, 새로운 소비층을 확보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꼽히고 있음

  - 특히 하이엔드 브랜드는 애슬레저와 스트리트패션을 즐기는 10~20대를 소비층으로 흡수하기 위해 타깃층에게 충성도가 높은 브랜드와의 협업이 신규 고객층 확대에 효과적인 전략이 됨

  - 타깃 연령층이 높은 럭셔리 브랜드는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그동안 선보였던 콘셉트와 달리 10~20대를 겨냥한 기능성과 편안함, 젊은 감각을 갖춘 새로운 제품을 선보임으로써 성장부진 돌파구를 모색

 

루이비통(Louis Vuitton) X 슈프림(Supreme)

  - 유명 럭셔리 브랜드인 루이비통은 스케이트 보더 기어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슈프림과 협업을 통해 남성용 의류 및 패션 액세서리 콜렉션을 선보여 20~30대 소비층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냄

  - 로고가 프린트된 반팔 티셔츠 485달러, 후드 티셔츠 935달러 등 일반 슈프림 제품에 비해 고가로 가격대가 책정됐으며, 팝업스토어를 통해 한정 판매됨

  - 제품은 고가에도 불구하고 슈프림 팬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순식간에 매진됐고, 온라인 경매사이트 등을 통해 정가보다 3~4배 비싼 가격에 판매되기도 함

  - 두 브랜드의 협업 소식 자체가 언론의 큰 주목을 받았고, 루이비통과 슈프림의 콜라보레이션은 2017년 가장 성공적인 브랜드 협업 사례로 꼽힘

 

<루이비통 X 슈프림 콜렉션>

  이미지 

자료원: Stockx.xom, GQ

 

칼 라거펠드(Karl Lagerfeld) X 반스(Vans)

  - 유명 디자이너 칼 라거펠드는 중저가 운동화 및 의류 브랜드인 반스와 협업을 통해 지난 201710'반스 X 칼 라거펠드 콜렉션'을 선보임

  - 해당 콜렉션은 신발과 의류가 100달러 선으로 일반 반스 제품에 비해 다소 높게 책정됐으나 칼 라거펠드의 제품에 비해 훨씬 저렴하며, 반스 매장에서 구입 가능

  - 고가로 한정판을 팝업스토어에서만 판매했던 루이비통 x 슈프림의 콜라보레이션 전략과 차이를 보임

 

<반스 X 칼 라거펠드 콜렉션>

  이미지 

자료원: vans.com

 

시사점

 

의류 및 액세서리 업계에서 '럭셔리' 키워드와 함께 기능성, 활용성을 추구하는 트렌드는 지속될 전망

  - 라이프스타일의 스펙트럼이 넓어진 소비자들은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을 찾는 경향이 두드러짐

  - 경험적 소비 추구, 높은 건강 관심도, 높은 소셜미디어 참여 등 주요 소비층인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이 원하는 기능을 패션에 담을 수 있어야 함

  - NPD의 액세서리 및 신발 부문 애널리스트인 Beth Goldstein"소비자들은 '문제해결사'를 원하고, 패션 액세서리 제조업체들은 이를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라며 "심지어 럭셔리 디자이너 브랜드들도 제품에 기능을 더하고 있고, 이러한 변화는 오늘날 시장에서 성공으로 검증됐다"고 밝힘

 

디자인과 기능성, 높은 활용성을 겸비한 제품이라면 과거보다 시장진출의 문턱이 낮아짐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효과적인 타깃 홍보가 가능하고, 새로운 브랜드에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 때문에 신규 브랜드의 시장 진입이 과거보다 용이해짐

  - 앞서 소개한 가방 브랜드 Caraa, Senreve는 스타일리시 하면서도 사용자를 배려한 실용성과 내구성을 강조해 단기간 내에 주목을 받았음

  - 디자인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돼야 하며 브랜드 정체성과 철학, 디자인 탄생 배경, 제품 제조과정 등을 브랜드 스토리로 홍보할 수 있어야 함

 

협업을 통해 윈-(Win-Win) 전략 구사

  - 유명인(연예인, 디자이너 등)이나 대형 유통업체와의 협업도 브랜드 및 제품을 홍보하는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음

  - Caraa의 경우 요가복 브랜드 Athleta, 고급 헬스장 체인인 Equinox 등과 협업을 통한 제품을 판매해 유통망을 확대하고 있음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http://news.kotr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