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패션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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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산업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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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다발적인 FTA 체결로 신무역질서 형성

섬유패션산업 SWOT 분석
Strength (강점) Weakness (약점)

ㅇ세계 8위의 섬유수출 공급기지
- 원료에서 제품생산까지 균형적인 산업구조
- 품질 및 공정기술의 축적

ㅇ문화적 우수성과 유리한 지리적 위치
- 독창적 감각이 우수한 국민성
- 전통적 문화와 역사
- 패션고급인력 다수배출
- 동북아 중심지의 지정학적 위치

ㅇ세계적인 IT 기반과 정보력 우수

- 세계 최강 IT기반을 섬유에 적용
- 우수한 디자인 인력 보유

ㅇ대량생산 및 공급과잉 지속
- 고부가 다품종 소량생산체제 미비
- 화섬생산 과잉으로 경쟁 심화

ㅇ기술 및 인력양성 취약
- 기술 및 디자인개발 투자 미흡
- 전문·생산 인력 부족 심화
- 섬유공학 관련학과의 축소

ㅇ산업용섬유 및 패션산업 취약
- 산업용섬유 기술·생산 취약
- 유명 브랜드·디자이너의 부족
- 중소기업의 수출 마케팅력 미흡

Opportunity (기회) Threat (위협)

ㅇ국가이미지 상승의 활용
- 월드컵 등으로 국가이미지 상승

ㅇ교역자유화로 수출증대 기대
- 한미, 한EU 등 FTA 체결로
수출시장 확대

ㅇ아시아 시장의 기회 확대
- 중국, 동남아 등 개도국 내수시장 확대

ㅇ한류확산
- K-Pop 등 한류의 확산으로 한국산 제품의 이미지 제고

ㅇ교역자유화로 시장경쟁 치열
- 중국, 동남아 등 개도국 섬유패션산업 경쟁력 향상
- 중국의 급부상과 세계시장 잠식
- 한·중 FTA체결시 중저가 중국산 섬유제품 수입 급증 우려

ㅇ선진국의 블록화 및 환경규제
- 세계 시장의 블럭화 심화
- 환경 교역장벽의 확산

ㅇ마케팅 강화
- ZARA, H&M, Uniqlo 등 SPA 브랜드 국내·외시장 잠식